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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막히는 알고말고/문제 풀이

[Baekjoon] 뱀

👀 문제 설명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예제 입력 2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21

 

예제 입력 3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13

✍🏻풀이

덱을 사용해 뱀을 구현하면 된다.

처음 방향은 오른쪽이므로, dx, dy를 오른쪽이 0, 아래 1, 왼쪽 2, 위 3이 되도록 초기화했다. (cur + dx[0], cur + dy[0]이 cur기준 오른쪽 자리가 되도록)

 

뱀이 이동할 때, 머리를 늘린 칸을 snake.push_front()를 사용해 머리를 앞에 넣었고, 꼬리를 삭제할 때는 snake.pop_back()을 사용해 맨 뒤 원소 하나를 삭제했다.

방향 회전에 대한 덱(changeDir)을 하나 만들고, time과 changeDir.front().first를 비교해 같다면 방향을 바꿔준다.

위에서 dx, dy를 시계방향으로 설정했으므로, 방향을 왼쪽으로 회전할 때는 ((changeDir - 1) + 4) % 4로, 오른쪽으로 회전할 때는 ((changeDir + 1) + 4) % 4로 바꿔주면 된다.

 

코드

//  뱀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include <iostream>
#include <deque>

#define MAX 101

using namespace std;

int board[MAX][MAX]; // 보드 현황 (1은 사과가 위치한 자리, 0은 아무것도 없음)
deque<pair<int, int>> snake; // 뱀
deque<pair<int, char>> changeDir;
// 오른쪽, 아래, 왼쪽, 위 순서대로 (시계방향)
int dx[4] = { 0, 1, 0, -1 };
int dy[4] = { 1, 0, -1, 0 };
int N, K, L;

void input() {
    // input
    cin >> N >> K;
    for (int i = 0; i < K; i++) {
        int r, c;
        cin >> r >> c;
        board[r][c] = 1;
    }
    cin >> L;
    for (int i = 0; i < L; i++) {
        int x;
        char c;
        cin >> x >> c;
        changeDir.push_back({ x, c });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0);
    cin.tie(NULL); cout.tie(NULL);

    input();
    // solve

    int time = 0;
    int curDir = 0; // 처음에는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

    snake.push_back({ 1, 1 });

    while(true) {
        time++;

        int headX = snake.front().first;
        int headY = snake.front().second;

        // 머리가 이동할 위치
        int nextX = headX + dx[curDir];
        int nextY = headY + dy[curDir];

        // 머리가 몸과 닿거나, 벽과 부딪히면 게임 끝
        if (nextX <= 0 || nextX > N || nextY <= 0 || nextY > N) // 벽과 부딪힐 경우
            break;

        for (int i = 1; i < snake.size(); i++) { // 몸과 닿을 경우
            if (nextX == snake.at(i).first && nextY == snake.at(i).second) {
                cout << time << "\n";
                return 0;
            }
        }

        // 뱀 이동
        snake.push_front({ nextX, nextY });

        if (board[nextX][nextY] == 1) { // 머리가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사과를 없애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board[nextX][nextY] = 0;
        }
        else { // 사과가 없다면,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운다.
            snake.pop_back();
        }

        // x초가 끝난 뒤에 방향 회전
        if (time == changeDir.front().first) { // 방향을 바꿔야 하는 시간이 오면
            int dir;

            // 왼쪽 or 오른쪽 회전
            switch (changeDir.front().second) {
                case 'L' : // 왼쪽으로 회전 (curDir - 1)
                    curDir = ((curDir - 1) + 4) % 4;
                    break;
                case 'D' : // 오른쪽으로 회전 (curDir + 1)
                    curDir = ((curDir + 1) + 4) % 4;
                    break;
            }

            changeDir.pop_front();
        }
    }

    cout << time << "\n";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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