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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막히는 알고말고/문제 풀이

[Baekjoon] 색종이 - 2

👀 문제 설명

문제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 이 도화지 위에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붙인다. 이러한 방식으로 색종이를 한 장 또는 여러 장 붙인 후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흰색 도화지 위에 네 장의 검은색 색종이를 <그림 1>과 같은 모양으로 붙였다면 검은색 영역의 둘레는 96 이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색종이의 수가 주어진다. 이어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색종이를 붙인 위치가 주어진다. 색종이를 붙인 위치는 두 개의 자연수로 주어지는데 첫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왼쪽 변과 도화지의 왼쪽 변 사이의 거리이고, 두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아래쪽 변과 도화지의 아래쪽 변 사이의 거리이다. 색종이의 수는 100이하이며, 색종이가 도화지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없다. 

 

출력

첫째 줄에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둘레의 길이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4

3 7

5 2

15 7

13 14

 

예제 출력 1

96

 

✍🏻풀이

저번에 푼 색종이 문제랑 비슷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이 문제는 둘레를 구하는 문제이다.

도화지를 나타내는 배열 board를 선언하고, 색종이가 올려진 부분의 board 값을 1로 바꾼다.

즉, 만약 (1, 1)위치에서 색종이가 시작한다면 board[1][1] = 1 ... board[9][9] = 1로 바꿔준다.

 

board값을 다 채우고 나면, for문을 사용해 도화지에서 색종이가 올려진 부분을 찾는다.

색종이가 올려진 부분이고, 인접한 곳이 비었을 경우, 해당 부분은 둘레가 된다.

 

이 그림을 예로 들면, 

a의 왼쪽과 위쪽이 비어있으므로 둘레를 +2 한다.

b의 위, 오른쪽, 아래쪽이 비어있으므로 둘레 +3,

c의 왼쪽, 아래, 오른쪽이 비어있으므로 둘레 +3

 

이런식으로 찾아주면 둘레값이 나온다.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t board[101][101]; // 도화지
// 인접한 부분이 비어있는 부분인지 확인하기 위한 변수
int dx[4] = { 0, 0, -1, 1 };
int dy[4] = { -1, 1, 0, 0 };

using namespace std;

/**
 1. 도화지에 색종이가 올려진 부분을 모두 1로 바꾼다.
 2. for문을 돌려서, 색종이가 올려진 부분이라면 인접한 곳이 비어있을 경우, answer + 1을 한다.
 */
void fillPaper(int x, int y) {
    for (int i = x; i < x + 10; i++) {
        for (int j = y; j < y + 10; j++) {
            board[i][j] = 1;
        }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0);
    cin.tie(NULL); cout.tie(NULL);
    
    int num;
    cin >> num;
    
    for (int i = 0; i < num; i++) {
        int x, y;
        cin >> x >> y;
        fillPaper(x, y);
    }
    
    int answer = 0;
    
    for (int i = 1; i <= 100; i++) {
        for (int j = 1; j <= 100; j++) {
            if (board[i][j] == 1) { // 색종이가 올려진 부분이라면
                for (int dir = 0; dir < 4; dir++) { // 인접한 곳이 비었는지 확인
                    int nextX = i + dx[dir];
                    int nextY = j + dy[dir];
                    
                    if (board[nextX][nextY] == 0) // 인접한 곳이 비었다면
                        answer++; // answer + 1
                }
            }
        }
    }
    
    cout << answer << "\n";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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