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설명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 시작 점
- 시작 방향
-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출력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3
3 3 0 1
4 2 1 3
4 2 2 1
예제 출력 1
4
예제 입력 2
4
3 3 0 1
4 2 1 3
4 2 2 1
2 7 3 4
예제 출력 2
11
예제 입력 3
10
5 5 0 0
5 6 0 0
5 7 0 0
5 8 0 0
5 9 0 0
6 5 0 0
6 6 0 0
6 7 0 0
6 8 0 0
6 9 0 0
예제 출력 3
8
예제 입력 4
4
50 50 0 10
50 50 1 10
50 50 2 10
50 50 3 10
예제 출력 4
1992
✍🏻풀이
구현 문제이다..!
문제 이해하는 데만 45분 걸렸다..ㅎ......................................................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 - 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라는 말이 도대체 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ㅎㅎㅎㅎㅎㅎ!!!!!!!!!!!!!!!!!!!!!!!!!!!!!!!!!!!
말 그대로, 이렇게 K세대의 드래곤 커브는 K - 1세대의 드래곤 커브를 끝 점 (빨간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으로 회전 시킨 후, 회전시킨 것의 끝 점 (빨간 점)과 K - 1 세대의 끝 점 (빨간 점)을 이어 붙이면, K 세대의 드래곤 커브가 되는 것이다.
드래곤 커브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드래곤 커브가 이동하는 방향을 순서대로 작성해보면, 위와 같은 규칙이 생기는데, 이 규칙은 아래와 같다.
2세대는 (1세대의 방향 + 1세대의 방향을 그대로 뒤집은 것)이고,
3세대는 (2세대의 방향 + 2세대의 방향을 그대로 뒤집은 것)이다.
이제, 이 규칙들을 가지고 코드를 작성해주면 된다.
각 줄에 드래곤 커브의 위치 x, y와 시작 방향 d, 드래곤 커브의 세대 g가 주어지므로,
g세대의 드래곤 커브의 방향을 저장하는 변수 dragonCurb를 생성하고, 이 dragonCurb를 구하기 위해 getDragonCurb 메서드를 사용했다.
각 드래곤 커브의 dragonCurb 변수를 구하고, 이 변수에 따라 (x, y)를 시작으로, 드래곤 커브를 그려준다. 드래곤 커브가 지나가는 방향이면, map[i][j]를 1로 바꿔줬다.
마지막으로, map에 접근해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지 확인하고, 일부라면 정답을 출력하기 위한 변수 cnt에 +1을 해주면 된다.
코드
package boj;
// 드래곤 커브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5 )
import java.util.*;
import java.io.*;
public class BOJ_15685 {
private static int[] dx = { 1, 0, -1, 0 };
private static int[] dy = { 0, -1, 0, 1 };
private static int[][] map;
private static String dragonCurb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Tokenizer st;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map = new int[101][101];
for (int drag = 0; drag < N; drag++)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g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g세대 드래곤 커브의 방향 구하기
dragonCurb = "" + d;
if (g != 0)
getDragonCurb(d, g);
// 드래곤 커브에 속할 경우, map의 값을 1로 바꾼다.
if (map[x][y] == 0) map[x][y] = 1;
int curX = x;
int curY = y;
for (int i = 0; i < dragonCurb.length(); i++) {
int dir = dragonCurb.charAt(i) - '0';
int nextX = curX + dx[dir];
int nextY = curY + dy[dir];
map[nextX][nextY] = 1;
curX = nextX;
curY = nextY;
}
}
//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가?
int cnt = 0;
for (int i = 0; i < 100; i++) {
for (int j = 0; j < 100; j++) {
if (map[i][j] == 1 && map[i + 1][j] == 1 && map[i][j + 1] == 1 && map[i + 1][j + 1] == 1)
cnt++;
}
}
bw.write(cnt + "\n");
bw.flush();
bw.close();
}
// g세대 드래곤 커브의 방향을 구하는 메서드
private static void getDragonCurb(int d, int g) {
for (int gen = 1; gen <= g; gen++) {
for (int i = dragonCurb.length() - 1; i >= 0; i--) {
int num = dragonCurb.charAt(i) - '0';
dragonCurb += (num + 1) % 4;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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