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출력 예
n | lost | reserve | return |
5 | [2, 4] | [1, 3, 5] | 5 |
5 | [2, 4] | [3] | 4 |
3 | [3] | [1] | 2 |
✍🏻풀이
도난당한 학생 map, 여분이 있는 학생 map, 모든 학생 map를 만들어서 풀었는데
다른 풀이를 보니까 그냥 int형 크기가 35인 student 배열 만들어서 하면 훨씬 깔끔한 것 같다..ㅠ
<내 풀이>
도난당한 학생 map을 lostStudents, 여분이 있는 학생 map을 reserveStudents, 모든 학생 map을 students로 만들었다.
lostStudents에 도난당한 학생을 (학생번호, -1)로 넣고,
reserveStudents에 여분이 있는 학생을 (학생번호, -1)로 넣는다.
lostStudents에 있는 학생이 reserveStudents에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에 있다면 두 map 모두에서 해당 학생을 빼준다.
이후 students에 모두 넣어준다.
-> 여분이 있는 학생은 (학생번호, 2)로, 도난당한 학생은 (학생번호, 0)으로, 아닌 학생은 (학생번호, 1)로
여분이 있는 학생 (reserveStudents)에 하나씩 접근해 앞 or 뒤에 도난 당한 학생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students에서 여분이 있는 학생은 -1, 도난 당한 학생은 +1 해준다.
<다른 풀이>
int형의 크기가 35인 배열 생성
여분이 있는 학생은 1, 도난당한 학생은 -1, 아닌 학생은 0으로 초기화해준다.
for문을 통해 1부터 n까지 접근,
도난당한 학생일 경우 앞 or 뒤의 학생이 여분을 갖고 있다면
도난당한 학생과 여분을 갖고 있는 학생 모두를 0으로 바꿔준다.
코드
<내 풀이>
//
// Programmers_42862.cpp
// Algorithm
//
// Created by 조수민 on 2020/11/11.
// Copyright © 2020 조수민. All rights reserved.
//
// 체육복(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2)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int answer = 0;
map<int, int> students;
map<int, int> lostStudents; // 도난당한 학생
map<int, int> reserveStudents; // 여분이 있는 학생
// lostStudents에 (학생번호, -1)로 넣어준다.
for (int i = 0; i < lost.size(); i++) {
lostStudents.insert(make_pair(lost.at(i), -1));
}
// reserveStudents에 (학생번호, -1)로 넣어준다.
for (int i = 0; i < reserve.size(); i++) {
reserveStudents.insert(make_pair(reserve.at(i), -1));
}
// 도난당한 학생이 여분이 있는 학생에 포함하는지 확인하고, 만약에 포함되면 여분이 있는 학생 map과 도난당한 학생 map에서 해당 학생을 빼준다.
for (int i = 0; i < lost.size(); i++) {
if (reserveStudents.find(lost.at(i))->second == -1) {
reserveStudents.erase(lost.at(i));
lostStudents.erase(lost.at(i));
}
}
/**
students에 모두 넣어준다.
도난당한 학생은 (학생번호, 0)으로,
여분이 있는 학생은 (학생번호, 2)로,
둘 다 아닌 학생은 (학생번호, 1)로 -> 이건 안해도 되나?
*/
for (auto it = lostStudents.begin(); it != lostStudents.end(); it++) {
students.insert(make_pair(it->first, 0));
}
for (auto it = reserveStudents.begin(); it != reserveStudents.end(); it++) {
students.insert(make_pair(it->first, 2));
}
for (int i = 1; i <= n; i++) {
if (students.find(i)->second != 2 || students.find(i)->second != 0) {
students.insert(make_pair(i, 1));
}
}
for (auto it = students.begin(); it != students.end(); it++) {
cout << "index : " << it->first << " 개수 : " << it->second << endl;
}
// 여분이 있는 애들 앞 뒤를 봐서 도난 당한 애들이 있는지 확인
for (auto it = reserveStudents.begin(); it != reserveStudents.end(); it++) {
int cur = it->first;
int curBefore = cur - 1;
int curAfter = cur + 1;
if (students.find(curBefore)->second == 0) {
students.find(curBefore)->second += 1;
students.find(cur)->second -= 1;
continue;
}
if (students.find(curAfter)->second == 0) {
students.find(curAfter)->second += 1;
students.find(cur)->second -= 1;
continue;
}
}
for (auto it = students.begin(); it != students.end(); it++) {
if (it->second >= 1) {
answer++;
}
}
return answer;
}
int main() {
cout << solution(3, {2, 3}, {1, 2}) << endl;
return 0;
}
<다른 풀이>
//
// Programmers_42862_another_solution.cpp
// Algorithm
//
// Created by 조수민 on 2020/11/12.
// Copyright © 2020 조수민. All rights reserved.
//
// 체육복(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2)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tudent[35];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int answer = 0;
/**
여분이 있는 학생을 1,
도난당한 학생을 -1,
아닌 학생은 0
*/
for (int i : reserve)
student[i] += 1;
for (int i : lost)
student[i] -= 1;
for (int i = 1; i <= n; i++) {
// 도난당한 학생일 경우
if (student[i] == -1) {
if (student[i - 1] == 1) // 앞의 학생이 여분을 갖고 있다면
student[i - 1] = student[i] = 0; // 둘 다 0으로
else if (student[i + 1] == 1) // 뒤의 학생이 여분을 갖고 있다면
student[i] = student[i + 1] = 0; // 둘 다 0으로
}
}
for (int i = 1; i <= n; i++) {
if (student[i] != -1)
answer++;
}
return answer;
}
int main() {
cout << solution(3, {2, 3}, {1, 2}) << 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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