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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막히는 알고말고/문제 풀이

[Baekjoon] ⚾️

👀 문제 설명

문제

⚾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는 게임이다. 하나의 이닝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져 있고, 총 N이닝 동안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한 이닝에 3아웃이 발생하면 이닝이 종료되고,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서로 바꾼다.

두 팀은 경기가 시작하기 전까지 타순(타자가 타석에 서는 순서)을 정해야 하고, 경기 중에는 타순을 변경할 수 없다. 9번 타자까지 공을 쳤는데 3아웃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면 이닝은 끝나지 않고, 1번 타자가 다시 타석에 선다. 타순은 이닝이 변경되어도 순서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2이닝에 6번 타자가 마지막 타자였다면, 3이닝은 7번 타자부터 타석에 선다.

공격은 투수가 던진 공을 타석에 있는 타자가 치는 것이다. 공격 팀의 선수가 1루, 2루, 3루를 거쳐서 홈에 도착하면 1점을 득점한다. 타자가 홈에 도착하지 못하고 1루, 2루, 3루 중 하나에 머물러있을 수 있다. 루에 있는 선수를 주자라고 한다. 이닝이 시작될 때는 주자는 없다.

타자가 공을 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안타, 2루타, 3루타, 홈런, 아웃 중 하나이다. 각각이 발생했을 때, 벌어지는 일은 다음과 같다.

  • 안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한 루씩 진루한다.
  • 2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두 루씩 진루한다.
  • 3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세 루씩 진루한다.
  • 홈런: 타자와 모든 주자가 홈까지 진루한다.
  • 아웃: 모든 주자는 진루하지 못하고, 공격 팀에 아웃이 하나 증가한다.

한 야구팀의 감독 아인타는 타순을 정하려고 한다. 아인타 팀의 선수는 총 9명이 있고, 1번부터 9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 아인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선수인 1번 선수를 4번 타자로 미리 결정했다. 이제 다른 선수의 타순을 모두 결정해야 한다. 아인타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어떤 결과를 얻는지 미리 알고 있다. 가장 많은 득점을 하는 타순을 찾고, 그 때의 득점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이닝 수 N(2 ≤ N ≤ 5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얻는 결과가 1번 이닝부터 N번 이닝까지 순서대로 주어진다. 이닝에서 얻는 결과는 9개의 정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각 결과가 의미하는 정수는 다음과 같다.

  • 안타: 1
  • 2루타: 2
  • 3루타: 3
  • 홈런: 4
  • 아웃: 0

각 이닝에는 아웃을 기록하는 타자가 적어도 한 명 존재한다.

 

출력

아인타팀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2

4 0 0 0 0 0 0 0 0

4 0 0 0 0 0 0 0 0

 

예제 출력 1

1

 

예제 입력 2

2

4 0 0 0 1 1 1 0 0

0 0 0 0 0 0 0 0 0

 

예제 출력 2

4

 

예제 입력 3

2

0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예제 출력 3

43

 

예제 입력 4

2

4 3 2 1 0 4 3 2 1

1 2 3 4 1 2 3 4 0

 

예제 출력 4

46

 

예제 입력 5

9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0

4 4 4 4 4 4 4 4 0

 

예제 출력 5

216

 

예제 입력 6

9

1 2 4 3 0 2 1 0 3

1 2 1 2 0 0 0 0 1

3 4 2 3 1 2 3 4 0

0 1 2 3 4 2 1 0 0

0 0 0 0 0 0 1 4 4

0 4 0 4 0 4 0 4 0

0 4 2 2 2 2 2 2 2

1 1 1 1 1 1 1 1 0

0 2 0 3 0 1 0 2 0

 

예제 출력 6

89

✍🏻풀이

진짜.. 너무 어려웠다.. 내 기준..

 

next_permutation을 사용해 순서에 대한 순열을 구한다.

order[0] = 3으로 고정시키고, order[1]부터 order[8]의 순열을 구한 후, 이를 norder에 넣어둔다.

이후, N 이닝동안 게임을 진행하면 되는데, out 변수를 사용해 3 아웃일 경우 다음 이닝으로 넘겨준다.

그리고 타자들은 1루, 2루, 3루, 홈에 위치할 수 있으므로, 나는 내 기준 뒤의 3명의 영향을 받는다. 이걸 코드로 구현해주면 된다.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N, ans;
int order[9] = { 3, 0, 1, 2, 4, 5, 6, 7, 8 };
int norder[9];
int score[10][55];
int arr[1515];

int main() {
    ios::sync_with_stdio(0);
    cin.tie(NULL); cout.tie(NULL);
    
    cin >> 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9; j++) {
            cin >> score[j][i]; // i번째 이닝에 타자 j가 치는 점수
        }
    }
    
    do {
        // 각 순열을 norder에 저장해두기
        for (int i = 0; i < 9; i++)
            norder[order[i]] = i;
            
        // 매 순열, 얻는 점수를 cnt에 저장한다.
        int cnt = 0, pos = 0;

        for (int i = 0; i < N; i++) { // N 이닝동안
            int out = 0; // 각 이닝 초기 out 값은 0으로 시작
            int prev = pos; // 이닝이 끝나면 다음 이닝은 pos번째 타자부터 시작한다.

            while (out != 3) { // 3 아웃인 경우 다음 이닝으로 넘어간다.
                int num = score[norder[pos % 9]][i]; // 현재 타자의 값을 가져온다.

                if (num == 0) // 현재 타자가 아웃을 칠 경우
                    out += 1; // out + 1

                arr[pos++] = num;
            }

            for (int j = prev; j < pos; j++) {
                if (!arr[j]) // 만약 내가 아웃이라면 다음으로 넘긴다
                    continue;

                for (int k = j + 1; k <= j + 3, k < pos; k++) // 1루, 2루, 3루, 홈으로 이루어져있으므로 나는 내 뒤에 3명에게 영향을 받는다
                    arr[j] += arr[k];
            }
        }

        for (int j = 0; j < pos; j++) {
            if (arr[j] >= 4) // arr값이 4보다 크거나 같다면 해당 주자가 홈으로 들어왔다는 소리이므로 cnt + 1 해준다.
                cnt += 1;
        }

        ans = max(ans, cnt);
        
    } while (next_permutation(order + 1, order + 9)); // int형 배열 순열 돌리기 (1번 타자는 4번째에 치기로 정해져있으므로, order + 1부터 돌린다)
    
    cout << ans << "\n";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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